РККА Ставка 이글루스 지부

PKKA1918.egloos.com

포토로그



소련의 군사개념 정리 군사학 잡설

군사교리


주어진 시기에 어떤 국가가 앞으로 발생 가능한 전쟁의 목적과 성격, 이러한 전쟁에 대비하여 국가와 군대가 수행하는 준비이자 전쟁을 수행하는 정치군사적 방식에 대해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일련의 견해들이다. 공산당 정치국이나 중앙위원회에서 결정하는 최상의 개념으로 모든 군사 문제 전체에 대한 소련군의 견해와 방향성, 지향점을 전부 지배한다.


군사과학(군사학)


군사교리의 하부 영역이자 마르크스주의 사회과학의 하부 영역으로 전쟁의 본질과 법칙, 전쟁에 대비하는 국가와 군대의 준비사항이다, 전쟁수행방식에 대한 지식체계. 하부 영역으로 군사술, 군 편제, 훈련과 교육, 군사경제, 군사정치, 군사지리, 군사사가 있다.


군사술(전쟁술, 병법)


군사과학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실제 군대를 전쟁에서 움직이는 방법이다. 하부로 전략, 작전술, 전술이 있다.


전략


전쟁준비의 기초와 전쟁수행방식을 연구하고 실행하는 분야로 정책의 직접적 무기. 기본적으로 '전쟁의 지휘'로서 최고사령부(스타브카)의 영역이고 전쟁 전체에 영향을 줄 대규모 제대(전구, 방면군, 전선군)의 영역이다.


작전술


대규모의 야전군이 제병협동 및 독립작전을 준비하고 수행하는 이론과 실천에 관한 분야. 군단에서 전선군의 영역이다. 작전술은 전략적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작전을 준비하고 수행하는 방식들을 결정한다.



전술


전투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이론과 실천에 관한 분야. 군단급 이하 제대, 부대의 영역이다.




출처: 이은호, 《소연방 군사교리의 기원과 발전, 1917~1991》, 군사 제47호(2002년 10월호),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129~130. 그리고 저자분은 개념들을 소비에트 군사 백과사전에서 인용해 썼습니다.




덧글

  • GRU 2013/08/24 21:55 # 답글

    참 소련이 저렇게 좋게 해놓은 교리를 러시아군이 1차 체첸전에 썻으면 그런 피해는 나지 않았을텐데..

    역시 러시아는 맞으면서 크나봅니다. 막 리셋되는 신기한 나라
  • PKKA 2013/08/24 22:03 #

    그건 군사교리의 문제보다는 전술의 문제입니다.
  • GRU 2013/08/24 22:09 #

    군부 자체가 눙물이 날 정도로 낙천적이게 '수도만 점령하면 되겠징 ㅎㅎ' 라고 전쟁 목표를 짜두고 대차게 망한것 같습니다

    이미 첫줄부터 잘못 잡았다라고 할까요 -ㅅ-
댓글 입력 영역